코코마
Digital Communication
  • 산업통상자원부
Communication, Collaboration & Management. cocoma

다양한 직업군 간 협업이 갈수록 중요해짐에 따라 많은 기업에서 협업 지원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나, 특정 직업군 중심의 기존 시스템은 그 효과를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프럼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전문디자인 기업 역량 강화 사업으로 디자이너가 타 직업군과 창의적으로 협업 가능한 스마트디자인워킹 시스템을 기획하고 디자인과 개발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였습니다. 데스크 리서치와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핵심 컨셉으로 Communication, Collaboration, Management를 도출하였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UX 설계를 위해 디자이너와 타 직업군의 효과적 협업 지원을 최우선 목표로 5개 핵심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프로세스와 우선 순위 정리를 위한 WYSIWYG 기반의 칸반보드를 주요 포맷으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이미지 주석, 직관적인 이미지 및 파일 버전 관리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프로젝트 성공 사례를 방법론화하는 템플릿 기능, 진행 현황의 시각적 분석으로 효과적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더불어 시스템 적응 수준에 따른 사용성 제고를 위해 입력 정보의 직관적 수정 기능 및 도움말과 단축키 제공 등 편의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의 실시간 지원을 위한 HTML5 웹소킷 기반 개발, 컨텐츠 변경 시 모든 사용자들의 실시간 반영 지원 등, 프럼은 디자인기업과 디자이너들, 그리고 타 직업군 간 원활한 협업과 그로 인한 시너지가 발휘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