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Consulting
  • 삼성전자
Efforts to Capture a “Human-Centered Philosophy of Acknowledging Diversity and Embracing Differences”

장애 유무나 연령, 문화 등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전 세계 사용자들에게 차별 없는 동등한 온라인 환경을 제공하고자 글로벌 웹 접근성 스탠다드 전략 수립을 프럼에 의뢰했습니다.

프럼은 기존 기술적인 접근이 아닌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의 환경 설계를 컨셉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했습니다. Global top tier 수준인 AA Level 웹 접근성 환경 설계를 목표로 글로벌 가이드 수립에 기반한 웹 사이트 프론트 엔드 개선, 실질적인 장애 사용자의 사용성 향상이라는 구체적인 실행 아이템을 정의했습니다. 다양한 장애 유형 사용자를 대상으로 장애 사용성 테스트에 기반해 구체적인 이슈를 도출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했으며, Samsung.com 표본 템플릿을 대상으로 프론트 엔드 개선을 위한 Sample Book을 제작했습니다. 장애 사용 고객 FGI에 기반한 다양한 개선방안을 통해 사용성을 획기적으로 향상 시켰으며 지속적인 웹 접근성 환경 유지를 위해 글로벌 운영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웹 접근성 지원팀을 운영해 연간 교육 등 지원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프로젝트 수행 결과, 기존 프로젝트 목표인 AA Level 수준의 웹 접근성 환경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장애 사용자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사용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음을 검증 받았습니다. 삼성전자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름을 포용하는 인간중심의 철학’을 글로벌 웹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장벽 없이 동등하게 소통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